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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생활지도 및 상담

교육학-상담이론

by DIVIGO 2020.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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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이론 

 1. 인지적 상담이론 

 

1) 윌리암슨의 지시적 상담이론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제공, 조언, 충고를 하는 상담기법

 

학교상담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학생들의 성적, 진로, 진학 문제 등 을 대상으로 한다.

 

상담기법 : 분석-종합-진단-예진-상담-추수지도

 

 

 

2) 엘리스의 합리적·정서적 상담이론

 

인간의 문제 행동은 특정 사건 때문이 아니라 

사건 발생 시 비합리적 신념을 근거로 왜곡된 판단

하였을 때 생긴다고 보았다.

 

상담기법

A선행사건 : 혼란을 야기하는 특정 사건

(여친이 차 버림)

B신념체계 : 선행사건에 대해 개인이 갖게 되는 신념

(차인 것이 한심하고 찐따 같음)

C결과 : 사건에 대한 신념으로 일어난 정서적, 행동적 결과

(우울증에 걸리고 자살하고 싶음)

D논박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논리적으로 반박

(차인 것이 속상한 일은 맞지만 자살할 정도는 아니다!)

E효과 : 비합리적 신념이 합리적 신념으로 대체

(그래 나를 좋아해 주는 다른 여자를 만나자!!)

 

 

 

3) 벡의 인지치료(인지 상담이론)

 

우울증의 원인을 자신과 환경에 대한 개인의 해석과 신념

즉, 자신과 세상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라고 보았다.

 

부정적인 정서를 일으키는 역기능적 인지 도식으로 인하여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일어나게 된다.

이로 인하여  다양한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생각들을 내담자가 스스로 발견하고 

합리적인 사고로 변화함으로써 우울증을 치료.

 

 

 

 

 2. 정의적 상담이론 

 

1)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이론(비지시적)

 

부모의 가치 조건에 의해 형성된 자기개념 '지금-여기의 경험'(here-now)의 

불일치로 인하여 문제 행동이 발생한다고 한다.

(예로 부모님은 내가 좋은 대학교에 갈 수 있다고 하시지만 

내 시험 성적을 보면 엉망진창이다. 그래서 공부하기가 싫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왜곡된 자아개념을 변화시켜 

현재의 경험과 일치하게 만들어주고,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자아실현할 수 있도록 조력

 

상담기법 : 진실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공감적 이해

 

특징

정서적인 요소에 초점 : 내담자의 감정에 주목하고, 상담의 기법보다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정립(Rapport)이 중요

진단의 배제 : 지시적 상담이론과 달리 내담자가 상담의 주체이므로

상담자는 내담자를 조력만 한다.

 

 

2) 실존주의 치료 이론

인간의 보편적인 실존에 대한 불안을 문제로 다룬다.

 

실존주의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의 의미와 

가치체계를 의식하고 자신의 생을 재구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상담이론

 

문제 행동은 개인의 열등감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내담자가

열등감을 극복하고 잘못된 생활양식을 수정하여 다른 사람과

동등한 감정을 갖고 사회적 관심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상담이론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 자신의 열등 콤플렉스와 잘못된

생활양식(무관심, 과잉보호, 형제 관계)의 발달과정을 이해시키고, 

콤플렉스를 우월성의 추구로 향한 의지로 변화시키고

새로운 생활양식을 재구성하여 사회적 관심을 가지게 한다.

 

 

 3. 행동주의적 접근의 상담이론 

 

1) 글레이저의 현실요법 상담이론

 

인간은 5가지의 욕구

(생존, 사랑과 소속, 힘, 즐거움, 자유)를 가지고 있으며

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택한 행동이

현실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욕구 충족을 위한

효율적인 행동을 선택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기법 

 Wants : 욕구 탐색하기

Doing : 현재 행동 파악

Evaluation : 자신의 행동 평가

Planning : 행동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계획과 실행

 

2) 해결중심 상담이론

 

인간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긍정적이고 구체적인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워

내담자가 원하는 변화를 이루도록 돕는 상담이론

 

기본원리

다른 이론과는 달리 내담자에게 문제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보다는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둔다. 

'왜?'보다는 '무엇을 할 것인가?'

 

상담기법

기적질문 : 문제가 해결된 상황을 상상하도록

예외질문 : 문제가 없었거나 덜 심각했던 경험을 찾도록

척도질문 : 문제의 심각도와 우선순위를 수치로 표현하도록

대처질문 : 어려움을 겪었을 때 사용했던 방법을 찾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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