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 수학/교수-학습 유의사항

수와 연산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유의 사항

by DIVIGO 2020. 6. 16.
반응형
중학교 1 ~3학년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1.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는 자연수의 소인수분해를 이용하는 범위에서 다룬다.
2. 다양한 상황을 이용하여 음수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3. 정수의 사칙계산의 원리는 여러 가지 모델을 이용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할 수 있다.
4. 수의 소수 표현과 분수 표현의 장단점을 생각해 보게 하여, 각각의 표현이 가지는 유용성을 인식하게 한다.
5. 유한소수를 순환소수로 나타내는 것은 다루지 않는다.
6. 순환소수를 분수로 고치는 것은 순환소수가 유리수임을 이해할 수 있는 정도로 다룬다.
7. 제곱근과 무리수는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하여 도입할 수 있다.
8.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의 길이 등을 이용하여 직관적으로 무리수의 존재를 이해하게 할 수 있다.
9.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무리수의 예를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무리수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인식하게 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1.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활용하는 복잡한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2. 정수, 유리수와 관련하여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을 포함한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3. 사칙계산 이외의 이항연산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