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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리/교육사회

다문화 교육과 평생 교육

by DIVIGO 2020.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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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문화 교육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이 서롭 대립·갈등하지 않고,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살아가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입니다.

 

문화상대주의 :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에는 우열이 존재하지 않으며, 존중해야 된다

 

동화주의 : 새로 이주해 온 이주민을 기존사회의 문화에 흡수하거나 동화하는 방식

 

 다문화 역량

 

다양하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으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해야 하는 다문화 교육에 필수적입니다. 

 

 

 뱅크스의 다섯가지 차원

 

1. 평등한 교수법 - 다양한 학생들을 가르칠 때 그들 개개인에 적합한 교수법을 통하여 평등한 학업성취를 이루도록 하는 것.

2. 내용통합 - 다양한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할 때, 그들의 문화가 반영된 사례를 통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것.

3. 지식 구성 - 개개인마다 지식을 구성하는 방법이 다르므로 각자에 맞는 지식 구성을 위한 기회를 제공.

4. 편견 감소 - 학생들의 다른 문화에 대한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태도와 가치를 발달시켜 타문화에 대한 편견을 감소시키는 것.

5. 학교와 조직 -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교육적 평등과 문화적 능력을 경험하도록 학교와 조직을 재구조화하는 것.

 

 

 수업지도 방안

 

1. 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수법 활용

2. 협동학습 활용 : 이질적인 구성원들이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의 과제를 해결

3. 긍정적인 또래환경 조성

 

 

 평생 교육

개인의 출생에서 죽을 때까지 전 생에 걸친 교육(수직적 교육)과 학교 및 사회 전체 교육(수평적 교육)의 통합이다.

 

교육개념이 학교교육인 형식교육에서부터 비형식교육, 직업교육, 등을 모두 포함하며 확장되었다.

 

 필요성

 

1.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인하여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 증가와 노후화가 이루어졌다.

2.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경직성, 폐쇄성, 지나친 경쟁, 획일적인 교육)으로 등장

 

 교육의 4가지 기둥(학습)

 

알기 위한 학습 개개인의 삶에 의미를 주는 살아있는 지식의 습득을 위한 학습(실생활 문제 해결)
행동하기 위한 학습 변화하는 환경에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직업교육)
함께 살기 위한 학습 다원주의에 입각해서 상호이해와 상호의존성을 존중한다.(협동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완전한 인격의 실현에 초점을 둔다.(다양한 잠재력 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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