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정리/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 모형-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DIVIGO 2020. 6. 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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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목표중심모형, 결과중심(평가중심)모형이라고도 불리며,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개발을 위한 모형입니다.

개발과정은 목표설정 - 학습내용 선정 - 학습내용 조직 - 평가의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특징


1. 목표의 우위 : 교육목표를 우위에 두고 다른 과정을 교육목표달성의 수단으로 봅니다.

2. 처방적 :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절차를 제시

3. 연역적 : 교과에서 단원으로 개발과정이 진행

4. 직선적 : 목표-학습내용-평가로 진행되는 선형적인 방향이 존재.

5. 결과 중시 : 교육의 과정을 검은상자에 비유하여 과정에는 관심이 없고, 결과(교육목표의 달성)에만 관심



개발절차


 목표설정 

학습 후에 나타나게 될 학생의 구체적이고 명세적인 행동적 용어로 표현


5가지 설정자원

학습자 연구, 사회에 대한 연구, 교과전문가의 견해를 통해 잠재적인 교육목표를 설정

교율철학과 교육심리(두가지 체)를 통해 최종교육목표 설정


 학습경험 선정 


5가지 원리

1. 기회의 원리 : 교육목표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을 학습자가 해볼 기회 제공.

2. 만족의 원리 : 학생들이 해보는 과정에서 만족감을 느껴야 함.

3. 가능성의 원리 : 학습자의 수준에서 학습이 가능해야 함.

4. 다경험의 원리 :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가지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함.

5. 다성과의 원리 : 여러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전가 높은 학습경험을 선정.


 학습경험 조직 


조직원리

1. 수직적 조직원리 : 학습내용 간의 종적 관계를 고려, 시간적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조직

(계속성 - 반복 경험할 수 있도록 조직, 계열성 - 학습 순서를 결정하는 것) 

2. 수평적 조직원리 : 교육내용간의 횡적인 연결이 가능하도록 조직

(범위 - 특정 심저에서 배우게 될 내용의 폭과 깊이, 통합성 - 관련성을 토대로 하나의 교과나 단원으로 조직)


 평가 

교육목표가 학습경험을 통하여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판단하고 해당 교육과정의 장단점에 관한 정보를 제공(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점검)



장단점


장점

1. 어떤 교과, 어떤 수업수준에서도 적용 가능

2.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절차가 제시되어 따라하기 쉽다.

3.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연결


단점

목표가 명확한 표면적 교육과정만을 강조하기 때문에

1. 수업과정에서 생겨난 부수적 목표 무시

2. 내용을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화

3. 과정은 무시하고 결과만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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