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정리/교육과정
교육과정-교육과정의 분류
DIVIGO
2020. 6. 8. 00:00
반응형
교육과정 유형
공식적 교육과정
국가와 학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계획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을 의미하며 공적인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을 말합니다.
표면적 교육과정이라고도 하며 공식적 교육과정은 필연적으로 부산물을 만들게 됩니다.
그것들이 바로 영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입니다.
영 교육과정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편성되지 않거나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다 하더라도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내용을 의미합니다
영교육과정은 학습할만한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배울 기회를 갖지 못하는 내용이기에 많은 의의를 갖게됩니다.
의의
1. 공식적 교육과정의 가치를 되묻고 중요한 내용이 빠지지않았는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2. 전인적 성장과 정보화 시대임을 비추어 볼 때 공식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부분이 중요한 영역일 가능성이 높다.
잠재적 교육과정
학교나 교사는 의도하지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은연 중에 갖게 되는 경험을 의미합니다.
특징
1. 보통 학생들이 은연중에 갖게되는 태도, 가치관, 신념등과 같은 정의적 영역의 발달과 관련이 있습니다.
2. 학교의 문화 풍토와 교사의 정의적 행동, 인격적인 감화의 영향을 받습니다.
3. 바람직한 것뿐 아니라 바람직하지 않은 내용이 포함될수 있습니다.
4. 장기적, 반복적으로 습득하게 되므로 영속적이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원인
1. 학교 현장은 다양하고 많은 학생들이 생활하는 곳이기에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은어, 속어, 욕절) 모두를 줄 수있습니다.
2. 학교는 학생들에게 교칙, 교육과정, 시간표에 맞추어 생활하기를 요구하기에 학생들은 규칙에 순응해야 한다는 것을 익힙니다.
3. 교사와 선배에 의한 위계질서에 따라 생활하다보니 복종과 순종의 습관이 생깁니다.
반응형